남성질환

성병검사

인덕원 코넬 2013. 8. 29. 11:20

 

 

 

정의

성병이란 성적인 접촉을 통해 전파되는 질환이며, 성병 검사는 이러한 성병에 걸렸는지 검사하는 것이다. 성병은 종류가 다양하고, 종류에 따라 증상도 다르기 때문에 어떤 특정한 한 가지 검사 또는 한 가지 방법이 성병 검사인 것은 아니다. 모든 사람이 성병 검사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주로 성병의 증상이 있거나 성병에 걸렸을 위험이 있을 때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몇몇 성병에 대한 검사를 묶어 성병 검사라고 이름 지어 시행하는 곳이 있지만, 절대적인 일관된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며 병원이나 기관마다 적당한 몇몇의 성병 검사를 선별하여 진행한다.

 


검사주기

성병의 증상이 있거나 성병에 걸렸을 위험이 있을 때 시행한다.

 

 

 

검사방법

1. 성기사마귀
사람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에 의해 주로 발생하며 성기주변(소음순, 자궁경부, 질, 요도내, 항문)에서 주로 발견할 수 있으며 확대경을 사용해서 진찰 및 진단하기도 한다.

2. 사면발이
이의 한 종류인 프티루스 푸비스(Phthirus pubis)가 음모에 서식하면서 하루에 4~5회 흡혈을 하는데 음모를 일일이 검사하여 알이나 사면발이를 찾아서 진단하게 된다.

3. 성기헤르페스
단순포진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에 의한 감염증으로 성기에 통증을 동반한 수포성의 얇은 궤양을 일으키며 특징적인 피부 병변을 보고 진단하거나 피부병변에서 바이러스 배양, 바이러스 DNA 검출, 면역조직화학검사, Tzanck 도말 현미경검사 등을 통해서 진단하게 된다.

4. 임질
임균에 의한 감염증으로 주로 배뇨통을 동반한 요도의 농성분비물이 있으며 요도 또는 자궁 분비물을 채취하여 도말염색, 균배양, 임균 DNA를 검출하는 방법으로 진단하게 된다.

5. 클라미디아
세균의 한 종류인 클라미다아 트라코마티스(Chlamydia trachomatis) 감염증으로 남성이나 여성 모두에서 요도염의 증상을 보이며 여성에서 증상이 가볍거나 무증상인 경우가 많으며 요도, 질, 자궁 경부의 분비물을 채취하여 균배양검사를 하거나 유전자 증폭법을 이용해서 클라미디아 DNA를 검출해서 진단한다.

6. 매독
세균의 일종인 트레포네마 팔리듐균(Treponema pallidum)에 의해 발생하며 1기 매독은 매독균이 피부접촉을 통해 들어간 부위인 단단하고 둥글며 통증 없는 피부궤양(chancre)이 성기나 항문 주위에 보이며 2기 매독은 피부발진(특히, 손바닥 및 발바닥)과 간수치 상승 등의 혈액검사 이상소견을 보인다. 진단은 무통성 궤양부위에서 얻어진 검체를 암시야 현미경으로 직접 관찰하여 매독균을 확인하거나 혈청검사(선별검사 및 확진검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신경매독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뇌척수액 검사를 해야 한다.

7. 트리코모나스증
질 편모충(Trichomonas vaginalis)에 의한 감염으로 질 소양증, 작열통 등으로 내원하며 화농성의 기포가 많은 질분비물로 보이며 도말염색 또는 배양법으로 진단한다.

8. 에이즈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증의 선별검사로 혈액을 채취하여 효소결합면역흡착측정법(enzyme-linked immunosorbent assay, ELISA)을 사용하여 검사한다. 민감도와 특이도가 모두 99% 이상이다.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감염된 후 22일간은 항체가 음성으로 나올 수 있다.

 

 

결과
성병에 감염되었을 경우 성행위 상대방도 검사가 필요하며 재감염 또는 새로운 감염이 가능하므로 성병의 증상이 재발했거나 위험요인이 있다면 다시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진단질병
성기사마귀(사람유두종 바이러스 감염), 사면발이, 성기 헤르페스(단순포진 바이러스 감염), 임질, 클라미디아, 매독, 트리코모나스증, 에이즈(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증) 

네이버출처

 


 


코넬피부비뇨기과 인덕원점 원장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1488-39 창덕에버빌 201호

(인덕원역 6번 출구 국민은행 2층)

031-425-7080

www.cone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