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경확대수술

음경확대술의 역사

인덕원 코넬 2013. 9. 3. 11:31

. 음경확대술의 역사

 

 

 

(지방이식 -> 진피지방이식 -> 저장진피이식 -> 저장진피주사주입)

 

 

 

 

 

음경확대술은 기존에 바세린이나 파라핀과 같은 액체류를 성기에 주입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각종 플라스틱, 베어링, 구슬과 같은 이물질을 삽입하는 것까지 다양하게 병원이 아닌 비의료권에서 불법적으로 시술되어져 왔다. 이후 의료권내, 즉 제도권 안에서 처음으로 시술하게 된 것이 실리콘 보형물이며 아직까지도 저렴한 시술비용과 간단한 방법으로 인해 널리 비뇨기과에서 시술되어지고 있다.


이런 장점에도 불과하고 실리콘 보형물은 이물감 그리고 상대방이 만져봤을 시 성기내에 이물질이 삽입되었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자기 조직을 이용하여 이물감을 없애고 상대방도 못 알아채도록 하기 위한 시도가 곳곳에서 시작되었다.


그중 제일 처음 시도된 것은 지방의 이식이며 지방의 경우 이물감이 없고 보형물처럼 상대방이 만져봤을 경우 인지하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지방 자체가 혈관성이 부족하여 성기내로 이식하였을 시 생착률이 낮아 주입된 지방의 많은 양이 흡수가 되어 버렸다. 또한 그 흡수로 인해 반복적인 시술이 필요했고 모양의 불균형이 단점으로 대두 되었다.


그래서 생착률이 높은 시술 방법이 고려되어졌고 지방보다 혈관성이 풍부해 생착률이 높은 진피를 이용하게 되었는데 진피만으로는 두께가 얇아서 진피와 지방을 함께 사용하게 되었다. 그렇게 해서 나오게 된 것이 엉덩이 또는 하복부 살을 이용한 진피지방이식이였다. 진피지방이식은 생착률이 높고 자기살을 이용하기에 이물감이 없었으며 타인이 알아보기도 힘들었다. 하지만 수술시간이 3시간정도로 너무 오래 걸리고, 엉덩이나 하복부에 10cm 이상의 큰 흉터가 발생하며, 큰 절개로 인한 일상생활을 하는데 상당한 불편함을 주었다.


그래서 피부화상시 피부 재건을 위해 쓰여지는 저장진피(실제 진피 성분이 제품으로 만들어져 나오는 상품)를 이용하여 이식을 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하복부 또는 엉덩이 부위 살을 절제할 필요가 없어져 수술후 생기는 거대한 흉터, 그것으로 인한 불편함, 그리고 수술시간도 1시간 이내로 단축되었다.


최근에는 더욱 더 기술이 발전하여 이러한 저장진피가 주사로 주입할 수 있게끔 나와 있어서 수술시간이 더 단축되었으며 시술후 일상생활이나 성관계에 빠른 복귀가 가능해졌고 절개로 인한 수술 부위 감염이나 출혈에서 아주 많이 자유로와졌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아직도 실리콘 보형물은 널리 시술되어지고 있으며 진피지방이식을 하는 경우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어졌다. 지방의 이식은 아직도 몇몇 병원에서 시술되어지고 있으며, 절개가 필요한 저장진피이식도 여전히 소수의 병원에서 시술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시술이 아직도 건재하는 이유는 지방은 재료비가 젼혀 들지 않으며, 절개로 이식을 하는 경우에는 주사주입법보다 재료비가 훨 저렴하기 떄문에 타 병원과의 가격 경쟁력이 좋아서이다.
 

 

 

 


2. 음경확대술과 길이


보통 음경확대를 하게되면 따로 길이시술을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길이가 연장이 되는데 그 범위는 개인에 따라 달라 보통 1-3cm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길이효과는 평상시에만 적용이 되며 발기시에는 기존의 길이와 변함이 없다. 또한 길이연장은 확대술로 인한 부가적인 효과이기에 길이연장수술만 받을 수는 없으며 그렇게 한다고 하더라도 효과를 기대하기가 힘들다. 유럽에서 성기해면체에 규칙적인 일련의 절개를 가한 뒤 성기에 추를 메달아 실제 발기시 성기를 늘이는 시도가 있었으나 해면체의 파괴라는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으며 실제로 추를 메다는 노력이 현실에 맞지 않기에 아직까지는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3. 귀두확대


귀두는 음경과 달리 저장진피나 지방등과 같은 생체물질을 넣을 수 없으며 수술적으로 접근하는 것도 매우 위험하다. 귀두는 발기시스템인 해면체 바로 위에 얇은 점막으로 구성되어져 있기에 수술적으로 접근을 하면 해면체의 파괴로 인한 부분적인 발기부전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며 저장진피나 지방 등을 주입하였을 경우에도 마찬가지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래서 귀두의 경우에는 해면체 내의 혈류 흐름을 막지 않는 필러만 사용가능하다. 필러는 그물망 구조로 되어 있기에 혈류 흐름을 방해하지 않기 때문이다. 단, 필러는 영구적이지 않고 필러 종류에 따라 3-4년정도 뒤에 50% 정도 흡수가 일어나기에 차후 부분적인 보완이 필요하다. 대개 첫시술 이후 2-3차례정도 보완시술을 하면 귀두확대도 영구적인 확대가 가능하다.


필러의 가격도 제일 저렴한 것부터 시작해서 제일 고가인 것은 30배정도 차이가 나기도 한다. 그래서 어떤 필러를 사용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아직까지 귀두확대시 지방의 주입이나 진피성분을 수술적으로 이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4. 확대와 조루


음경 및 귀두확대를 하게 되면 주입된 저장진피나 필러 등이 감각신경을 덮혀 씌우기(shielding effect)에 확대술시 따로 조루시술을 시행하지 않아도 80-90% 는 조루증상이 개선이 된다. 만약 확대술과 동시에 조루시술을 하게 되면 많은 수의 환자분들이 지루증상과 같은 불편함을 겪기에 처음에는 같이 시술을 하지 않으며 단, 확대술 이후에도 조루 증상의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은 10-20% 환자분의 경우 추가로 신경차단약물주입술을 실시하게 된다.


5. 시술 후 주의사항


약물주입 음경확대는 절개를 하지 않고 수술하는 방법이기에 바로 뒷날부터 샤워가 가능하며 특별한 처치가 필요 없다는 것이 장점이며 시술후 통증도 거의 없기 때문에 시술 직후 바로 일상생활 가능하다. 시술시간은 약 10-20분정도(귀두확대 포함시 30분정도), 성관계는 1-2주후부터 가능하며 시술후 다시 방문할 필요는 없다.


시술후 주사주입 부위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를 4일정도 복용하셔야 하며 복용기간에는 음주를 삼가하여야 한다. 



부산코넬비뇨기과 원장 이윤길

 

 


코넬피부비뇨기과 인덕원점 원장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1488-39 창덕에버빌 201호

(인덕원역 6번 출구 국민은행 2층)

031-425-7080

www.conel.co.kr